-일본군의 2호 작전 350여대의 폭격기와 전투기 대편대를 출격시키는 일본군의 2호 작전은 연일 불을 뿜는 격전을 거듭했다. 라바울 일본군 항공기지. 백여명 육,해군 합동 비행사들이 정연하게 열을 지어 서있다.
-차렷!
-이윽고 전망대에 산뜻한 백색 군복차림의 장군이 나타났다. 어깨에 달린 견장은 온통 번쩍거리는 금붙이. 연합함대 사령장관 야마모토 이소로쿠이다.
-금일! 제 1차 공격때 ...대위가 136명! 공격목표는 뉴기니아 ..공군기지 및 함정! 지금부터 준비하겠음! 스톱!
-야마모토의 장갑을 낀 흰손이 무겁게 올라갔다가 서서히 내려온다. 단 한마디 말도 없다. 말이 없는것으로 분위기는 더욱 엄숙해 진다. 지위관은 또 뛰어난 연기자. 야마모토는 자신의 연기적 효과를 충분히 알고 있었다. 지위관은 함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힌 장갑을 낀 손이 서서히 올라갔다가 서서히 내려오는 거수경례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거두는 것이었다. 야마모토가 언제나 눈이 부실만큼 새하얀 제 2종 군장을 하고 금투성이 견장을 다는것도 그 연기적 효과다.
-각 ..대기 출격 개시!
-야마모토는 전망대 위에서 새하얀 모자를 흔들고 있다.
-콰달카날 헨더슨 기지 콰달카날 헨더슨 기지 뉴기니아 포트모레스비 기지 뉴기니아 포트모레스비 기지 일본군 연합함대 사령장관 야마모토 지금 라바울에 체류하고 있음. 연일 일본군 파일럿트들을 전송하는 야마모토를 볼 수 있음. 야마모토는 흰 군복을 입고 있음. 이상. AIB라바울 감시소.
-..장병. 사령부로 가.
-하이.
-참모장 쇼드랜드 오겐빌 방면 시찰을 언제쯤 하러 갈 생각이요?
-아, 아직 날짜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왜?
-매일 출격하는 전투기를 시찰하는데까지야 돌릴수 없지 않겠습니까? 매일 비행기가 없어 출격하지 못하고 기지에서 빈둥거리는 승무원들을 가엾어서 볼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찰은 나중으로 미루기로 했습니다. 이번 2호 작전이나 끝난 다음으로 말씀입니다.
-음...그때는 나도 가볼 생각이요.
-아니, 장군께서?
-이왕 여기까지 왔다가 일선지구를 안보고 갈수 있소? 쇼드랜드하고 부겔빌은 한번 가봐야지.
-글쎄올시다.
-왜. 걱정이 돼서 그러는거요?
-음 아니 뭐...그럼 충분히 연구해 보겠습니다.
-음.
-사령부에 도착한 참모장 우카기는 곧 함공참모 무로이 중좌를 불렀다.
-아니, 폐하께서까지도 장관의 출타는 금한다는 당부를 하셨는데요?
-하하하하 그렇지만 본인이 간다는걸 어떡해? 그 양반 고집을 꺽을수 있어야지. 그 심정이야 알고도 남지. 여기까지 왔으니까 고전을 겪고 있는 부겐빌이나 쇼드랜드 장병들은 손수 가서 격려해 주고 싶은 모양이야.
-그래, 뭐라고 대답하셨습니까? 참모장님.
-아 별수 있나? 충분히 연구해 보겠다고 했지.
-그러니까 저더러 충분히 연구해 보라는 말씀이시군요?
-하하하하 그렇지.
-장관이 타고갈 비행기의 기종 대수 수행원...물론 나는 같이 가는거야.
-네
-군의장도 응당 가야 할거고 그 밖에 참모도...
-네
-그리고 여기 라바울 출발시간 쇼드랜드나 부겐빌 도착시간 시찰예정...라바울에 다시 돌아올 날짜, 장관들 호의할 전투기 대수.
-네
-아주 자세하게 치밀하게 계획을 짜봐.
-네! 알았습니다. 참모장님!
-일본군 2호 작전 제 1일. 폭격기와 전투기들 앞에 200여대의 대편대가 콰달카날의 미국군 공군기지에 대 공습을 감행했다. 이 공습에서 일본기는 21대가 격추돼고 미국군은 7대를 잃었다. 그러나 미국군의 조종사 6명은 구조돼었다.
-일본군 2호 작전 제 2일. 폭격기 전투기 앞에 94대가 뉴기니아에 미국군 보로만기지를 공습했다.
-일본군 2호 작전 제 3일. 전투기 폭격기 174대 대편대가 다시 뉴기니아에 미국군 부나기지를 비롯한 여러 공군기지와 함정을 폭격했다. 그동안 일본군은 뉴기니아에 약간의 일본부대를 상륙시키는데 성공했다. 앞서 덴필해협전투에서 겨우 살아남은 51사단 병력중 일부가 상륙한 것이다. 밤을 이용해 조그마한 발동선으로 마의 덴필해협을 건너 상륙했던 것이다.
-일본군 2호 작전 제 4일. 전투기 포격기 혼합 186대의 대편대가 다시 뉴기니아 미르네만 미국군 공군기지에 대공습을 감행했다. 이 여러차례 대 공습에 참가한 일본군 항공기 대수는 연 682대. 이에 대한 미국군 손실은 항공기 22대. 소형함적 다섯척. 일본군 측은 폭격기 전투기 합해 137대가 격추당했다. 그런데...
-대본영 해군 보도부 반.. 전일본 ..해군상공부대는 지난 4월 7일 이레 솔로몬 군도 및 뉴기니아 적 항공기지와 기타 선박에 대해 대공습을 감행했음. 이에 참가한 아 육,해군 공군기수는 연800여기. 이에 대한 전과는 적 항공기 격추 175대. 격파 70대. 적 함정 침몰 순향함 한척 구축함 두척 수송선 25척에 이르렀음. 한편 아군피해는 돌아오지 않는 항공기 불과 42대. 대파 7대. 합계 49대의 지극히 ..미한 것이였음. 이상.
-한편 미국군 맥아더 장군의 기록.
-4월 상순. 라바울에 진출한 야마모토는 엄청난 함공기 대편대로 우리 뉴기니아 일대와 솔로몬 군도에 도전해 왔다. 그것은 야마모토로서는 실로 운명을 건 건곤일척의 대결전이라 할만한 것이였다.우리 뉴기니아 지구만 해도 연 나흘동안에 걸쳐 연일 75대에서 200대에 가까운 대편대로 공습해 왔다. 그러나 야마모토의 항공기들은 여러목표로 분산 돼었다. 공공목표를 여러군데로 했기때문에 집중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따라서 공격도 철저하지 못했다. 야마모토가 어째서 공격목표를 분산시켰는지 나로서는 모를 일이다. 뉴기니아 지구에 우리 아메리카군은 겨우 열대 미만의 항공기와 소형 함정 2척을 상실했을 뿐이다. 이에 비해 일본군은 뉴기니아 지구에서만도 117대의 전투기와 폭격기를 잃었다. 케니의 항공기들은 미리 상공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분산 공격해 오는 일본기들은 각기 격파하는 데 큰 효과를 거두었다. 일본군 내습을 미리 알려준것은 말할것도 없이 우리 AIB연안 감시원들이다.
-일본군의 2호 작전이 거의 끝나갈 무렵 연합함대 참모장 우카기 마도이 소장은 다시 항공참모 무로이 중좌를 불렀다.
-15일 출발이야...
-네
-..에 돌아오나?
-그렇습니다.
-음 좀더 연구해 보게.
-불합격입니까?
-아니야. 2호 작전이 대체로 성공을 거두고 있기때문에 지금은 적 반격이 훨씬 줄어들었지만 이 앞으로 또 사태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까 여러가지 정보를 더욱 자세히 검토해.
-네
-조금이라도 위험성이 있다면 내가 장관께 말씀드려서 시찰여행을 중지하도록 하지.
-네
-그러니까 다시 며칠 사태를 관망해 볼겸 검토해 보란 말이야.
-네 알았습니다.
-이튿날 11일. 참모장 우카키는 심한 말라리아에 걸려있었다. 12일엔 라바울 해군병원에 입원하고 말았다. 13일 아침. 병원에 ..온 결제문서 속에 무로이 항공참모의 보고서가 들어있었다. 참모장 우카키는 무로이 참모가 충분히 검토하고 연구한 줄 믿고 결제도장을 찍어버렸다. 이렇게 해서 야마모토 사령장관은 부겐빌 시찰의 길을 떠나게 돼었다.
-이튿날 4월 14일. 참모장 우카키는 퇴원했다. 낮 12시 10분.
-..에 쇼드랜드 및 윈기지 사령부 연합함대 사령장관 바..쇼드랜드 부임기지 시찰. 4월 18일 아침 6시 라바울 출발. 7시 45분 부인기지 도착 예정. 육상 중형 공격기 두대. 연합함대 사령장관 이하 참모들 탑승. 호의 전투기 6대. 만 유가...바람... 이상. 라바울 연합함대 사령부.
-한편 바라대 육군 수비대.
-부임 제 17부 사령부. 연합함대 사령장관 4월 18일 바라대 시찰. 오전 6시 라바울 출발 부임 경유 바라대 도착. 즉시 부잠..으로 쇼드랜드에 행한다는 입장이 있었음. 육군 중형 공격기 두대에 탑승. 호의 전투기 6대. 이상. 바라대 육군 수비대.
(입력일 : 2008.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