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비행기 착륙하는 소리)
(음악)
(사람들의 환호성)
(음악)
- 워싱턴.
- 우와, 환영이 대단하군요.
(사람들의 환호성)
(음악)
7월 26일 오후 7시, 이승만 대통령은 워싱턴 공항에 도착, 미국의 조야가 함께 열렬히 보내는 환영의 인사를 받고 있습니다.
공항에는 닉슨 부통령, 덜레스 국무장관, 레드포드 합동참모본부의장, 리찌웨이 극동 사령관, 벤프리트 대장 등이 나와 수많은 시민들, 그리고 우리 교포들이 감격적인 환영의 뜻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음악)
(사람들의 환호성)
(축포 소리)
21발의 축포가 그를 환영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은 환영나온 인사들과 일일이 두 손으로 악수했습니다.
육해공군, 그리고 해병대 의장병들의 사열을 마치고 환영대에 올라선 노 대통령은 감격적인 표정으로 미국의 하늘과 땅을 둘러보았습니다.
마이크 앞에 다가선 그는 미리 준비되었던 원고를 제쳐놓고 즉석연설을 시작했습니다.
(마이크 음성 소리)
- 1904년 국가 없는 인간으로서 나는 미합중국 땅에 상륙했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33년 전의 일인 것입니다.
미국인들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이 노인은 자기와 미국과의 관계부터 천천히 얘기해 나갔습니다.
한국의 독립이 가망없어 보이던 때 그 독립을 위해서 워싱턴 정계를 뛰어다니던 얘기도 했습니다.
그 지루한 33년 동안의 망명생활을 하던 미국. 그리고 바로 이 워싱턴이라는 도시. 미국의 신문들은 어떤 의미의 고향으로 돌아온 노 대통령이라는 표현까지 썼습니다.
(마이크 음성 소리)
- 1950년 공산주의자들이 한국을 침략해왔을 때, 무력과 장비가 약한 우리는 사흘만에 수도 서울을 뺏기고 남으로 후퇴했었습니다. 그것은 극복하기 어려웠던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합중국의 청년들이 한국을 도우러 왔습니다. 여러분들이 우리 한국을 도우러 왔습니다. 공산 침략을 저지하는 데 우리를 도와준 것입니다.
(사람들의 환호성)
(마이크 음성 소리)
- 그러나 만일 그때 우리가 조금만 더 용기를 가졌더라면 우리는 압록강까지 진격을 했고 한국의 통일은 성취되었을 것입니다.
맥아더장군의 후임으로 유엔군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던 리찌웨이 장군도 그 자리에 있었습니다. 압록강까지 진격하고 만주를 폭격하려던 맥아더는 해임되고 그 후임 리찌웨이는 결국 휴전선을 건넌 것으로 전쟁을 끝냈던 것.
(마이크 음성 소리)
- 우리 한국이 위급할 때 우리를 도와주는 데 주저하지 않고 용단을 내린 합중국의 관리들. 그리고 군 고위층에게 보내는 나의 감사는 한없이 큰 것이올시다.
우리는 함께 싸워왔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계획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
(마이크 음성 소리)
- 1904년 내가 처음 이 땅에 망명왔을 때 한국이라는 나라가 지구 어느 곳에 위치해 있는지를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양 민족은 친밀하게, 또는 상호존경 밑에 협력해나가는 것을 배웠으며 나는 한국에 관한 한
어떠한 힘으로도 이 강력하고도 고귀한 한미 양국의 동맹을 깨트릴 수 없을 것임을 확언하는 바입니다.
한미 양국의 동맹. 이승만 대통령은 국내에서
(음성 소리) -외교에는 귀신, 내정에는 등신.-
외교에는 귀신, 내정에는 등신이라는 표현이 나돌 만큼 외교에는 뛰어난 수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지구상의 최강대국인 미국과 황폐한 후진국 한국을 동등한 위치에 올려놓고 연설을 하고 미국 조야의 인사들은 거기 감동한 듯 고개를 끄덕이고 있었습니다.
(음악)
공항에서의 환영식이 끝난 후 녹색 리무진차에 닉슨 부통령과 동승하고 백악관으로 향했습니다.
사이드카의 호위를 받으며 그의 차가 지나갈 때 연도에는 수많은 시민들이 오색종이와 테이프를 뿌려주며 환영했습니다.
(사람들의 환호성)
일찍이 어떤 나라의 원수도 받지 못하던 대대적인 환영이었습니다.
(사람들의 환호성과 함께 차가 멈추는 소리가 난다)
백악관 정문 앞에 이승만 대통령이 탄 리무진차가 도착하자 미리 대기하고 있던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층계를 내려와 그를 맞이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서로 만났던 사이.
(음성)
- Welcome, Welcome. President.Lee.
- 안녕하십니까.
아이젠하워는 이승만의 팔을 끼고 백악관 여섯 층계를 올라가서 자기 부인에게 소개를 했습니다.
(음성)
- Welcome. Mr.President.
- 안녕하십니까.
- 오, 부인께서는 다음 차에 타셨습니까.
- 예.
(걸어 들어오는 소리)
- 아, 대통령 부인.
- 안녕하십니까.
- 올라가십시다.
활짝 웃음을 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친근하기 짝이 없는 태도로 이승만 부처를 맞이했고 이승만 대통령 또한 늠름하게 서서 카메라맨들의 플래시를 받았습니다.
그날 밤 이 대통령 부처는 백악관에서 머물렀고
(음악)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
미국국회 상하 양원 합동 회의에서의 연설.
(마이크 음성 소리)
- 미국의 저명한 인사들로 구성이 된 이 엄숙한 모임에서 얘기하게 된 것을 나는 귀중한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나는 이제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으로 즉, 나의 생각과 나의 신경을 여러분께 솔직히 말씀드림으로써 여러분의 환영에 보답할까 합니다.
이 연설은 멋지고 통쾌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마이크 음성 소리)
- 여러분이 워싱턴이나, 제퍼슨, 링컨에게 감화를 받아온 위대한 전통의 일부라면은 나 또한 여러분의 현명한 선조들이
모든 인류를 위하여 찾은 자유를 수호하고 보존한 그 전통에 감화를 받은 사람인 것입니다.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
(마이크 음성 소리)
-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여러분과 미국 국민들이 한국과 한국 국민을 위하여 해줄 수 있는 일에 대해서
무한한 감사를 드리고저 합니다. 여러분은 힘없는 나라를 파괴로부터 구했으며 이로서 일찍이 보지 못한
참다운 집단 안전보장의 횃불이 밝게 타올랐던 것입니다.재정적으로 군사적으로 또한 일선방어에 있어서나
전재민 및 이재민의 구호에 대하여 우리는 무엇이라고 감사할 길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바닷속으로 밀려들어가는 것을 구하기 위하여 한국의 군대를 파견한다는 중대한 결정을
내린 트루먼 전 대통령과 전에는 대통령 당선자이며 지금은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우리를 도와주고 적의 위험성에
이해를 가져주는 아이젠하워 장군에게 많은 신세를 지고 있는 것입니다.
대통령에 당선된 장군은 40년 동안 무자비한 일본의 압재 밑에 있었던 한국을 방문하셨던 것입니다.
다른 나라 친구들이 우리 한국에 온다는 일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군사력만이 오로지 우리의 자유를 다시 찾게 해주었으므로
여러분이 대통령으로 선출한 위대한 사람이 유사이래 처음으로 한국에 오게 됐던 것입니다.
그는 어떻게 하면 한국 사람을 도울 수 있을까 하는 것을 보러 왔었습니다.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
(음악)
(입력일 : 2010.01.27)
|